반응형

무릎 찜질법


붓고 열날 때


1. 생감자 찜질


생감자의 껍질을 벗긴 뒤 강판에 갈아 밀가루와 1:1 비율로 섞고
물을 넣어 반죽한다. 반죽을 거즈에 발라 부은 부위에 붙이고 압박붕대로 고정시켰다가 2~3시간 후에 떼어낸다.

 

 

2. 왕소금 찜질

 

굵은 소금 2kg을 프라이팬에 15분간 골고루 볶아 신문이나
한지 등으로 몇 겹을 싸고 다시 헝겊(나일론 제외)에 싸서 관절을 찜질하면, 부기가 가라앉고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찜질은 1회에 30~60분, 1일 2회 정도가 적당하다.
하지만 뜨거운 찜질이므로 류머티스관절염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3. 솔잎 찜질

 

연한 솔잎을 굵은소금, 가는 모래와 함께 광목 주머니에 넣고 찐 다음
관절염 환부에 대고 찜질한다. 환부가 부었을 경우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솔잎으로 목욕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4. 겨자 찜질

 

겨자가루와 감자가루를 7:3 비율로 혼합한 다음 약 55도 정도의 따뜻한 물로
끈적끈적하게 반죽한다. 거즈에 반죽을 놓고 비닐로 덮은 다음 3mm 두께로 얇게 만다.
이것을 아픈 곳에 2~3분 붙였다가 거즈 모서리를 들어보아 피부가 붉어졌으면 거즈를 떼어낸다.

중증일 경우 피부가 붉어질 때까지 20분 이상 걸린다.

 

 

통증이 심할 때

 


1. 토란 찜질

 

토란과 생강을 씻어 껍질으 ㄹ벗기고 강판에 곱게 간다.
갈아놓은 토란, 생강을 골고루 섞어 밀가루를 넣고 조금 되직하게 갠 다음

거즈에 펴 바르고 그 위에 거즈를 덧대 환부에 붙인다. 
반죽이 마르면 갈아서 붙인다. 복막염, 늑막염, 편도선염, 신경통으로 인한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2. 생강 찜질

 

묵은 생강 20g 정도를 강판에 갈아 헝겊 주머니에 넣고 물 0.9리터와 함께 졸여 생강탕을 만든다.

이것으로 환부가 발갛게 될 때까지 찜질한 다음 우약(위에 토란 찜질에 쓴 것)을 여러번 바르면 효과가 있다.

 


3. 생강즙 습포

 

생강 15g을 강판에 갈아 적당량의 밀가루와 섞어 반죽한 후, 거즈에 바른 다음 결리거나 뻐근한 부위에 붙인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깨를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든다. 특히 어깨 통증에 좋다.

 

 

 

무릎 통증을 덜어주는 건강 식생활

 

활성산소는 몸을 돌아다니면서 관절을 파괴할 뿐 아니라 암과 심장 질환, 노화, 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골관절염 역시 활성산소로부터 영향을 받고, 골관절염에 걸린 경우 활성산소 형성이 더 빨리, 더 많이 이루어진다.


이런 활성산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산화 방지제다.
산화 방지제는 비타민 A, C, E 그리고 무기질인 셀레늄에 주로 들어 있으므로 이들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셀레늄은 산화 방지제 역할도 하지만 면역체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 될 수 있도록 도와 관절염 자가 치료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녹황색 채소와 과일, 시금치, 브로콜리, 파슬리, 살구, 감자, 호박, 당근, 멜론, 복숭아, 칠면조, 우유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포도, 오렌지, 망고, 키위, 파인애플, 바나나, 딸기, 토마토, 양배추, 배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감자, 붉은고추 등

 


비타민 D 섭취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들은 퇴행성관절염이 빨리 악화된다.
건강한 사람들은 햇볕을 충분히 받으면 피부에서 비타민 D를 만들지만 관절염 환자들은 식품이나 약으로 보충해야 한다.

참치나 연어, 정어리 같은 지방질 많은 생선, 새우, 치즈, 우유, 달걀노른자등에 많이 들어 있다.

단, 너무 많이 먹으면 간과 신장에 손상이 올 수 있고,

칼슘 제제와 함께 많이 먹으면 신장에 돌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 E는 염증을 조절하고 혈액을 묽게 해 동맥경화와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인다.

복숭아, 시금치, 브로콜리, 말린 자두, 땅콩버터, 아스파라거스, 해바라기씨, 홍화씨유 등 식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 있다.

 


셀레늄이 많이 든 식품

 

비타민 E와 함께 먹으면 항산화작용이 강해진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는 경우

근육통, 탈모, 간 손상 등의 부작용이 생기므로 주의한다.
갈치, 연어, 참치, 밀가루 빵, 해바라기씨, 굴, 새우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