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두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두근은 이두근보다 근매스가 더 크고, 그러므로 이두근보다 더 많은 각도에서 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두근과 마찬가지로, 삼두근도 어느 각도에서 보나 훌륭해 보여야 합니다. 

그러나 이두근과는 달리, 팔을 구부리고 있지 않을 때도 

팔이 크고 매스가 육중하고 인상적으로 보이도록 삼두근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삼두근 훈련에서의 첫 단계는 삼두근 구조의 매스와 힘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트라이 셉스 프레스와 익스텐션 동작을 하면서 

삼두근이 여기에 반응하기 시작할 때까지 점차 중량을 계속 증가시켜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양한 프레스와 익스텐션이 삼두근의 특이 부분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습니다.

그러나 삼두근 훈련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테크닉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항에 맞서 팔을 펼때면, 특이적으로 삼두근 훈련을 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항상 삼두근이 참여한다는걸 기억하셔샤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치팅 테크닉을 사용하면 근매스와 근력이 향상되지만,

삼두근에 있어서는 삼두근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기 위해 치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벤치프레스나 덤벨프레스, 숄더프레스등으로 인한 파워트레이닝을 하면서

이미 충분히 삼두근은 엄청난 긴장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삼두근은 아주 다양한 운동에 참여함에도 불구하고, 

특히 더 상급자가 될수록 삼두근의 근두를 고립시키고 각부분에 직접 스트레스를 가해 

반드시 삼두근 구조가 충분히 발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바벨, 덤벨,케이블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트라이셉스 익스텐션등

각 운동도 여러 기구를 이용해 다양한 자극을 주도록 해야 합니다.


 



<장두, 내측두, 외측두>


어느 운동이나 마찬가지로 운동에 대한 자극이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트라이셉스 프레스 다운을 할때, 삼두근을 쉽게 고립시킬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비율과 근육부착이 달라 삼두근 뿐 아니라, 흉근, 심지어 광배근까지 자극 받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트라이셉스 프레스 다운을 하면서 결국은 가슴에만 펌핑이 잘 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건데, 

이런 경우는 삼두근을 완전히 고립시키는 방법을 익히는게 극도로 중요하게 되지만, 

그걸 혼자 운동하면서 찾기란 쉽지 않을것 입니다. 


헬스장에 가시면 운동을 잘 아시는 분들이나 트레이너에게 질문하는걸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얼굴을 몇번 본 사이라면 다가가서서 자세나 그립등을 배우면 조금이라도 몸의 성장을 빨리 이끌어 내실수 있으실 겁니다.


아니면 자신이 운동하는 부위가 운동의 목적 부위와 다르게 자극이 받는다면 

자신에게 자극이 잘오는 운동으로 대처하고, 그 운동은 보조종목으로 사용하여 감을 익히도록 하는것도 좋습니다.


이 운동이 삼두 운동이라고 해서 꼭 삼두만을 위해 하는것이 아닌 가슴에 자극이 잘온다 싶으면 가슴 보조운동으로 사용해

가슴운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수 있게 만드는것도 자신만의 노하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두운동의 경우 원암 트라이셉스 익스텐션이나 라잉 덤벨 익스텐션,

덤벨 킥백등의 운동등은 손의 자세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운동이 삼두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차이가 나게 됩니다.


바를 위에서 프레스다운 하거나 덤벨 킥백을 하는 것이 아니라 로프를 잡고 트라이셉스 프레스 다운 을 할 때처럼

엄지손가락이 위로 향하고 손바닥이 안쪽으로 향하도록 손 자세를 취하면 삼두근의 외측을 운동시키게 됩니다.


트라이셉스 프레스다운에서처럼, 손을 돌려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면

삼두근의 내측 부분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하게 됩니다.


손목을 더 틀어 엄지손가락이 안쪽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면 삼두근을 약간 다른 방향에서 확실히 자극을 가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원암 케이블 트라이셉스 프레스다운을 이용할 때 가장 쉽게 되는 방법입니다.


이론적으론 이런데, 제 개인적으론 아직 삼두근의 3개의 머리를 각 세분화해서 어느쪽에 더 집중해서 운동하는건

아직 불가능한거 같습니다. 물론 어느쪽에 자극이 더 가긴 하겠지만, 아직 그정도까지 집중하진 못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운동 부위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상급훈련에서는 삼두근의 크기, 힘, 모양, 지그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연속적인 두 가지 운동으로 근육을 자극하는 슈퍼세트로 하시면 더욱 삼두근의 발달을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장두의 상부와 하부, 외측두,내측두 이 모두를 운동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삼두근을 계속 성장토록 강제로 만들기를 원하신다면

다양한 운동을 포함시키고 다양한 그립과 각도를 사용하여 삼두의 자극을 극대화 시켜야 합니다.



근육량 증가를 위해

 

클로스-그립 바벨 프레스, 웨이티드 딥등을 무거운 중량을 사용하여 운동하시면 됩니다.

 

 


근육량 증가와 상부 삼두근을 위해

 

케이블 프레스다운, 원암 케이블 프레스다운 , 킥백, 딥 등을 운동하시면 됩니다.

 

어떤 삼두근 운동을 하시든지 간에 동작마다 팔을 완전히 펴 잠그는 데 집중하면서

삼두근을 총체적으로 확실하게 플러싱 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실시하셔야 합니다. 

절정수축수칙을 사용해서 각 반복의 정상지점에서 완전수축상태를 잠시 유지하도록 합니다.

 

 

 

근육량 증가와 하부 삼두근을 위해

 

웨이티드 딥, 딥 비하인드 백 


동작 내내 삼두근의 아래쪽 부분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도록 하는 위한 운동입니다. 

팔을 더 많이 굽힐수록 하부 삼두근에 더 많은 스트레스가가해지게 됩니다. 

아래로는 완전히 내려가지만 올라올 때는 

전체가동범위의 ¾정도까만 올라오도록 부분바복을 실시하는게 운동의 포인트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