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자고 일어나니 매수 계획에 있던 현대차우선주가 20% 남짓 상승하고 있더군요.

뭘 살까? 고민고민하다 저는 지금 장이 항상 불안합니다.

저 같은 주린이가 뭘 안다고 장이 불안하냐? 이런 생각을 하시겠지만

제가 절 가만히 보면, 일단 사람을 믿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주식도 비관적으로 바라봅니다.

제 글을 읽어보시면 대부분 20~30% 수익 나면 매도하고, 급등하면 대기업이 아니면 매도해버립니다.

언제 급락할지 모른다. 이 생각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 대한 공부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기에 이런 매도를 한다고 생각하기에,

하루하루 열심히 공부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언제 기업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지 시간이 많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차 우선주를 사려고 준비했던 투자금은 보유하고 있었지만 소외받았던 종목에 투자했습니다.

이런 대상승장에서 (불안불안하지만) 현금을 들고 있는 것보단 

소외 받았지만, 그래도 기업은 나쁘지 않고 영업이익도 좋았기에 앞으로 실적주가 오른다는 의견에 동조해서

추가 매수를 하였는데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현대차가 왜 이렇게 올랐나?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염승환 부장님이 분석한 내용을 요약해보겠습니다.

 

애플이 현대차에 협력을 제안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현대차그룹이 다 급등하였습니다.

 

애플의 이러한 협력 제안은 

 

현대차의 

1) 자동차 대량 생산 능력

2) 자율주행, 로봇 (보스턴 다이나믹스), 소프트웨어 투자에 대한 정의선 회장의 청사진 발표

3) 타 경쟁업체엔 없는 미국내 자동차 생산라인의 확보

 

등으로 분석했습니다.

 

현대차는 애플과의 협력에 대해 공시로 

다수의 업체로부터 제의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애플이라고 확답은 하지 않았고

추후 다시 공시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현대차의 공시 이후 주가는 약간 하락 하였으나 다시 조금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였습니다.

 

 

 

앞으로 현대차가 어떤 회사와 협력을 하게 될지 테슬라를 제외하곤 자율주행과 전기차부분에선

기존의 내연기관을 이용한 자동차 회사보단 앞선 경쟁력을 가졌다고 평가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가 아마존, 구글 애플 등과 협력하면 자율주행, 전기차를 생산한다면

현대차의 주가도 상상이상으로 날아가지 않을까요?

 

 

다음은 메리츠증권 김준성님의 글 입니다.

 

 

안녕하세요 김준성입니다.

현대차그룹 • 애플의 데이터 디바이스 공동 개발 관련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 한국경제에서 양 사의 협업과 데이터 디바이스로서의 차량 공동 개발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늘 그렇듯 이런 종류의 정보는 최종 계약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회사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확인이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리는 세 가지 측면에서 이 같은 전개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1. Apple은 차량의 SW 분야 (In-Vehicle & Cloud Processor, SOTA & FOTA, OS, Centralized Architecture)에서의 기술 진전을 실현해왔으며, 차량과 기존의 디바이스 생태계를 묶어 데이터 비즈니스의 확장을 추구해왔음 (Project Titan)

2. 현대차그룹은 모빌리티 디바이스로서의 차량 HW 분야에서 기존 OEM 중 가장 높은 경쟁력 실현 중. 가장 근본적인 BEV 역량 평가 기준인 Core Efficiency에서 현재 판매 중인 현대 • 기아의 BEV 모델들은 Tesla에 이어 2위권. 또한 Aptiv • Boston Dynamics 등의 인수합병을 통해 SW 구현을 위한 HW적인 Back-up에서도 3위권의 평가를 받고 있음 (2020년 Navigant Research 기준)

3. 생활의 데이터화를 통해 유례없는 성장을 취해온 Big Tech 기업들 (Amazon • Google • Apple)은 마지막 남은 그리고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데이터 시장인 모빌리티 시장에 도전하고 있음. 그러나 이들 중 가장 앞서 있다고 평가 받아온 Google (Waymo)도 디바이스의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학습’ 차량의 확장에서 한계에 봉착한 것이 지난 2년간 확인된 사실. 이들 업체들에게는 동반 생산이든 위탁 생산이든 높은 HW적 기술 실현을 이룬 차량의 대량생산 역량이 필요. 이를 위해 Google은 실제로 다양한 OEM들과 협상을 진행해왔음. 글로벌 OEM 중 높은 상품성을 바탕으로 가장 빠른 BEV 판매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유력한 협력 대상이라는 것은 합리적 추정

데이터 시장으로의 교두보가 되어줄 Big Tech 기업과의 협력은 B2C 업체인 현대 • 기아 및 B2B 밸류체인인 모비스 • 만도 • 위아 등에게도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전망

이 같은 흐름의 구체화가 이루어질 수록, 이들 업체들에게는 신차 싸이클의 성공 • BEV 시장에서의 차별적 성장을 넘어 새로운 레벨의 기업가치 부여가 강화될 예정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시장을 보면 코스피에 1조 6억원의 외국인 매수가 있었습니다.

 

염승환 부장님이 분석한 오늘 외국인 매수 이유를 정리하겠습니다.

 

 

중국 통신주인 차이나모발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이 MSCI에서 제외되기로 결정되었다.

제외 된 일부 자금이 한국 증시에 유입되는 효과가 발생하는데

약 2.8억 달러에서 4.2억 달러 (약 3100억 ~ 4600억)가 유입된다고 볼 수 있다.

 

예전에는 이러한 자금이 한국증시에서 빠져나가 악재로 이어졌는데,

최근 중국기업들의 이탈로 한국 증시에 많은 외국인 자본이 들어오고 있다.

 

하지만 오늘의 외국인 매수는 일시적인 매수일 수 있으니 흥분하지 않고 외국인 자본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