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피트니스 모델 헬무트 스트레블 >

 

다이어트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이 꼭 필요한 이유는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보다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질이란 매우 막연한 말이지만, 실제로 살이 쉽게 찌는 사람과 살이 잘 찌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살이 쉽게 빠지고, 반대로 노력한 만큼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체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유전적 요인을 첫째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밖에 여러 환경적 요인도 영향을 미칩니다.

 

 

유전적 요인 이외에 중요한 환경적 요인은 웨이트트레이닝 (근력운동)에 의한 근육량의 상승 입니다.

근육이 많으면 그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합니다. 

 

물론 근육의 증가가 기초대사량에 추가적으로 기여하는 정도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다이어트에서 근육량을 증가시켜주는 웨이트트레이닝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쉬고 있는 근육조직이 지방조직에 비해 추가적으로 소비하는 에너지는 약간 많을 뿐 입니다.

그러나 근육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앉기, 서기 걷기 등을 하는데 끊임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때 근육은 가만히 있을 때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즉 근육량의 증가가 기초대사량에 추가적으로 기여하는 정도는 크지 않지만,

일상생활에서나 운동 중 근육량이 추가적으로 소모하는 에너지량은 그 이상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시도할 때에는 근육량의 증대를 도모하는 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육량이 상승하면, 우리가 가만히 쉬고 있는 동안에도 약간의 에너지를 더 소비하게 되고,

더불어 운동이나 활동을 하게 되면 근육량이 부족할 때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을 보면 우리는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근육이 많으면 근육이 많아 체지방을 좀 더 쉽게 뺄 수 있고,

근육이 없는 사람보다 체지방이 쉽게 찌지 않는 조건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