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근육을 만든다"와 몸의 라인을 만든다"는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몸의 라인을 만든다는 것은 사람의 몸을 근육 자체보다 근육과 골격이 만들어낸

신체의 선을 섬세하게 보는 데서 비롯됩니다.

 

사람의 몸은 여러 부위의 근육과 골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위의 근육은 몸의 라인을 형성합니다.

 

 

남성들의 경우 체격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강해보이고 싶다는 이유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열심히 하다보면 어느새 근육의 크기에 민감해지기 시작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하다가 자기보다 마른 사람이 더 무거운 기구를 이용해 운동하는 것을 보면,

왠지 창피해져 몸의 라인에 신경 쓰기보다는 다른 사람보다 더 무겁게 들 수 있고,

더 강하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어 안달이 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많이 다릅니다.

 

여성들은 스스로의 만족감에 더 비중을 두는 데, 특히 남들이 아무리 날씬하고 예쁘다고 말해도

자신의 만족감이나 자신이 인정하지 않는 한 주위의 시선은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몸을 바라보는 이러한 시각차이는 운동을 할 때, 남성과 여성에게 상이한 작용을 합니다.

 

몸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 남성은 부위별로 가슴, 어깨, 복부, 허리 같은 신체의 특정부분의

모양을 기준으로 삼는데 반해, 여성은 목과 어깨라인, 팔과 손목라인, 가슴과 허리라인, 복부와 골반라인,

엉덩이와 허벅지라인, 종아리와 발목라인 이런 식으로 나눠서 봅니다.

 

여성의 몸은 호르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여성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 실시해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때문에

남성들과 같은 근육이 생기지 않는다며 안심을 시키지만 사실 그것은 잘못된 말입니다.

 

여성의 몸도 남성의 몸에서 생성되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꾸준히 실시하면 덩달아 남성 호르몬 수치도 상승해 남성과 같은 우람한 근육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의 몸은 선천적 작용이 후천적 노력보다 월등히 앞서있어

남성들과 달리 몸이 노력한 만큼 쉽게 변하지는 않습니다.

 

남성들과 달리 여성의 몸은 여성 호르몬 수치가 남성 호르몬 수치와

비슷해지는 것을 뇌에서 스스로 조절해, 생리나 음식섭취로 꾸준히 여성 호르몬 수치를 늘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남성들과 똑같은 시간, 무게, 노력을 기울여도 남성과 똑같은 몸은 되질 않습니다.

 

또한 여성의 근육섬유는 남성의 근육섬유보다 가늘고 섬세하기 때문에,

남성들처럼 순간적으로 무거운 무게를 들어 올릴 수 있는 근력은 없지만

남성보다 우월한 지구력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무게로 장시간 반복을 할 수가 있어서 소위 근육을 키우기 보다는

가지고 있는 근육을 섬세하고 밀도감 있게, 또 탄력 있게 단련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남성에 비해 호르몬의 신비로운 작용을 받고 있는 만큼 호르몬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사춘기를 지난 여성들은 임신을 위해 서서히 성숙되어지고 풍만해지는 몸매를 원래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의 비율을 체중의 20 ~ 23% 수준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외적인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10%중후반대의 체지방률이 보기 좋은 체지방률 입니다.


또한 출산 후 처진 두부 같은 살보다 탄력 있고

글래머러스한 몸매로 바꾸기 위해서  끊임없이 체지방과의 전쟁을 벌여야 하는 것입니다.

 

가령 체중이 50kg의 여성이라면 체지방량이 10 ~ 11.5kg 유지한다면,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