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5월 중순에 대동스틸에 장난 들어와서 그 때 매도하였습니다.

주린이라 당시 그런 시외상에서 장난치는건 처음 겪었는데,

시총 낮은 종목에 시외상 때리고 거기에 단타족 몰려와서 장난치니 저는 버티지 못하겠더군요.

 

제가 뭘 알겠냐만은 가만히 있었으면 만원은 넘지 않았을까 싶었는데,그렇게 한순간 장난으로 9500원대 올랐다가 그 이후 하락하더니 거기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네요.

 

당시에 주가 변동이 너무 심해서 부분매도 했는데, 그 날에만 9400원, 8700원 이렇게 왔다갔다결국 7810원에 전부 정리하고 나왔습니다. 

 

그 날 시외상 치는 거 왜 이렇게 되나 알아보니장난치는 세력 들어오고, 그에 다음날 단타치는 세력들도 꼬이고,유튜브 보니 시외 급등주 3~5% 먹고 나오기라면서 방법 설명하는 영상도 많더군요.그렇게 뭣모르는 주린이들도 단타치러 들어왔다 물려버리니 주가가 움직이기 힘들다는 글을 읽고 정리하고 나왔는데, 그 말이 맞는거 같기도 합니다.다시 몇 번 급등하지 않을까 하고 9000원에 매도 할 수 있었는데, 미련 때문에 7810원에 1000주 남짓 매도하니그냥 한순간 머뭇거림이 돈 100만원도 날라가게 하는구나를 배웠습니다.

 

경험이 중요하다 하는데, 소형주는 제가 할 종목은 아닌거 같다는 생각도 들고.. (21년 6월 10일 오전 7시 50분 작성) 

 

 

저는 주린이 입니다.

제가 산 종목 리포트 있음 읽고, 없음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정보 찾아보는데,

워낙 소형주다보니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제가 보유 중인 종목이다보니 긍정적인 요소만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치투자연구소라는 카페에서 4월초쯤에 종목분석글을 읽고 

4월 5일 주당 5880원 500주 매수, 그 이후 조금씩 더 매수해서 현재 평단가 5970원에 1150주 보유중입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저는 최소 30% 수익률에서 최대 100% 수익률을 보고 매수하였습니다.

 

대동스틸은 장기투자용은 아니고,

단기로 이번 이벤트를 즐기고 나오면 되는 종목이라고 합니다.

 

2분기 실적발표가 나오면 주가 상승이 제법 크게 나올것이라 기대하기에,

2분기 실적발표쯤 해서 상황봐서 치고 빠지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일회성 이벤트고,

시장에서 관심을 주지 않으면 물릴 수가 있기 때문에 투자엔 신중해야 하는게 리스크 입니다.

 

아래 과거 주가 상황도 캡쳐해놓았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벤트 전 2300원대에서 이벤트 후 6400원까지 올랐다,

이벤트가 끝나고 2100원대까지 내려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주린이이고, 주식에 대한 지식이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읽어보시고, 판단은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대동스틸을 매수한 이유는

 

투자의 역사는 반복된다. 그렇기에 과거 비슷한 사례가 있다면 그 역사는 되풀이 된다. 입니다.

 

최근 열연가격과 후판가격이 엄청난 가격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4월 26일에 나온 기사를 보면 열연강판 유통가격이 100만원을 넘긴 것은

집계를 시작한 08년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위는 08년에 나온 동양증권 리포트 입니다.

 

08년 대동스틸 주가를 가볍게 확인해보겠습니다.

 

 08년초 가장 낮았을 떄가 2월초 2340원 수준이였고,

 

가장 높았을 때는 6월초 6400원 수준입니다.

 

 

 

 

그 이후 동양증권 리포트가 나올때쯤은 주가가 좀 떨어졌다 리포트가 나온 7월 23일 6140원을 찍은후

(저 당시엔 15%가 상한가였죠?) 하락을 하다 계속 하향하다 11월 말쯤엔 2100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다른 분들의 대동스틸 주가 상승 예상 분석해놓은 글을 종합해보면 재고효과 라고 합니다.

 

대동스틸은 Posco의 판매대리점으로, 기존에 저렴하게 사왔던 철강제품을 비싸게 팔 수 있기에

그 차익으로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을 개선 시킬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 입니다.

 

 

세계 철강 흐름 - 하나금융투자 리포트

 

 

 

 

 

 

다음은 네이버 종목토론방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역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t당 1500달러이면 톤당 166만원 입니다.
대동스틸은 톤당 68만원 정도면 흑자기조 인데
1분기에는 90만원으로 봤을때 30억 이상은
나올것 같고 2분기에는 훨씬 더 많게 나오겠군요

철강 어닝시즌 입니다.
포스코가 10년만에 최대치 라고하니 거기에
속해있는 열연센터들 역시 마찬가지라 봅니다

---------------------------------------------
포스코 1분기 실적, 10년 만에 최대치..1조5524억으로 전년비 120.1% ↑
---------------------------------------------
2021.04.26 21:37:47

포스코가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를 기록했다. 10년 만의 최대치로 2분기에도 호조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

포스코는 26일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20.1% 증가한 1조552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동기간 매출은 16조687억원으로 10.5% 늘었다. 순이익은 162% 증가한 1조1388억원을 기록했다.

포스코 측은 "철강, 글로벌 인프라, 신성장 등 전 부문에 걸친 실적 개선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철강 부문은 글로벌 철강 시황 개선과 수요산업 회복, 고부가제품 판매비중 확대 등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특히 크라카타우포스코, 장가항포항불수강, 포스코마하라슈트라 등 해외법인의 실적도 함께 개선됐다.

글로벌인프라 및 신성장부문은 포스코인터내셔널 철강 및 식량소재 트레이딩 호조, 포스코건설 건축사업 이익 개선, 포스코에너지 전력단가 상승,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소재사업 영업이익 확대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별도기준은 매출액 7조8004억원, 영업이익 1조729억원, 영업이익률 13.8%, 순이익 9522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WTP(World Top Premium) 판매비율이 전분기 대비 2.8%p 상승한 32.5%를 기록하며 별도기준 영업이익 1조원 이상 실적을 견인했다.

또한 포스코는 당분간 철강재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감산 및 미국, 유럽 등의 공급 부족이 이어지고 있단 이유에서다.
---------------------------------------------

포스코는 26일 1분기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올해 철강 시황 전망에 대해 설명했다. 엄기천 철강기획실장은 "현재 세계적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수출은 6월까지 계약이 마무리된 단계다. 가격을 계속 인상해서 성약을 끝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 가격도 미국, 유럽 등에서 공급이 부족해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열연가격은 t당 1500달러까지 치솟았다"며 "당분간 국제 시황을 고려하면 가격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

철강재 가격 강세는 중국발 감산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엄 실장은 "지난 3월 초 중국 환경부에서 당산지역 철강사를 대상으로 환경 규제 준수 여부를 점검했다"며 "수도강철을 제외하고 전 철강사에서 30~50%의 감산 명령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전체 생산량 대비 많지는 않지만 수출 환급세 축소와 맞물려 가격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감산 조치가 중국 북부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포스코는 현재 시행 중인 탄소배출권 3기에 대해선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얀마 사업 관련해선 예상외의 전개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전중선 부사장은 "포스코는 2015년 이전부터 탄소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선감축한 부분을 인정받아 1기에는 지출 비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2기에 이월해 1,2기에 배출권 거래제로 인해 재무적인 마이너스는 없었다"면서도 "3기는 이월 제한 등 조건이 타이트해졌다. 할당받은 배출권은 배출전망보다 적어 구매해야 할 전망이다. 구매비용이 경영실적에 큰 데미지를 줄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얀마 사태에 대해선 아쉬움을 드러냈다. 전중선 부사장은 "미얀마 사태가 예상외로 전개돼 매우 곤혹스럽다. 미얀마 사업은 포스코인터의 가스전 개발과 포스코강판의 도금, 컬러 제조사업 두가지"라며 "가스전 사업은 20년간 추진해온 사업이며 수익금은 미얀마 정부에 들어가고 있다. 가스전이 군부와 연결됐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특히 가스 20%가 내수로 공급되며 전력생산에 활용된다. 일정 부분 미얀마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판 사업은 초창기인 1997년 미얀마 도금공장을 시작으로 20년 이상 지붕 개량이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상당한 역할을 해온 사업"이라며 "파트너가 군부기업이라고 해서 비판을 받았는데 당시 미얀마법에 따라 합작을 해야 했고 파트너사가 MEHL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철강사들의 대형화 추세를 따라기기 위한 고민도 언급했다. 전중선 부사장은 "글로벌 추세에 대응하면서 몸집을 키워야 하는데 탄소중립 등이 걸려 있어 양적 성장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며 "현재 조강생산량인 4000만t이 충분하다 생각하지 않는다.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인 크라카타우스틸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는 것도 성장을 고려한 측면"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떤 지역에서 어떤 방식으로 양적 성장을 해 나갈 지는 꾸준히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응형

+ Recent posts